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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학습>

1. 변수와 상수

2. 자료형

3. 변수 선언

4. 식별자

5. 진법 

 

 

1. 변수와 상수

① 변수(Variable) : 데이터 값들이 저장되는 메모리 공간. 저장된 값의 변경이 가능하다.

② 상수(Constant) : 변하지 않는 데이터의 값이 저장되는 메모리 공간. 저장된 값의 변경이 불가능하다.

-final 예약어를 사용해 선언할 수 있다.

 

 

 

2. 자료형

▶ 자료형(Data type) : 자료의 타입을 나타낸다.

1) 기본 자료형(Elementary data type) : 실제 값이 저장된다. 범위를 넘어가는 값은 허용되지 않는다.

⑴ 정수형 : byte, short, int, long

  1. byte : 1byte는 8bit를 나타낸다. 바이트 단위의 정보를 저장하거나 통신할 때 주로 이용한다.
  2. short : 2byte 정수 자료형.
  3.  int : 4byte 정수 자료형. 컴퓨터에서 정수로 연산을 할 때 4바이트 단위로 처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에 정수를 표현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한다.
  4. long : 8byte 정수 자료형. 자바에서 정수를 표현하는 가장 큰 단위의 자료형이다. 자바는 모든 정수 값을 기본으로 int형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long형을 나타내는 식별자인 L이나 l을 사용하려는 숫자 뒤에 붙여야 사용이 가능하다.

 

⑵ 실수형 : float, double

  1. float : 4byte 실수 자료형. 정밀도가 낮다.
  2. double : 8byte 실수 자료형. 정밀도가 높다.

 

⑶ 문자형 : char

  • char : 2byte 문자 자료형. 자바는 유니코드에 기반하여 문자를 표현하기 때문에, 자바의 문자 자료형인 char형은 2byte를 사용한다.

 

⑷ 논리형 : boolean

  • boolean : 어떤 변수의 참, 거짓의 값을 나타내는 데 사용한다. true(참), false(거짓) 두 가지 값만을 가진다.

 

▶ 자료형의 특징

데이터 타입 구분 메모리 크기 값의 범위
byte 정수형 1바이트 -128 ~ +127
short 정수형 2바이트 -32768 ~ +32767
int 정수형 4바이트 -2147483648~2147483647
long 정수형 8바이트 -9223372036854775808
~9223372036854775807
float 실수형 4바이트 1.4E-45~3.4028235E38
double 실수형 8바이트  
char 문자형 4바이트  
boolean 논리형 1바이트  

★ 자료형 크기 순서 : byte < short < int < long < float < double



2) 참조 자료형(Reference data type) : 실제 객체를 가리키는 주소를 저장함.

  • 클래스, 인터페이스, 배열

 

3) 문자열(String) : 클래스 자료형. 기본 자료형 X


4) 무치형(void) : 자료형이 없는 것

 

 

 

3. 변수 선언

package java_practice;

public class Practic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변수 선언*/
		int sum;	//정수형 변수 sum 선언
		sum=0;		//sum 변수에 값 0을 대입하여 초기화
		char c = 'c';	//변수 선언 및 대입
		Long longSum = 100L;
		
		/*상수 선언*/
		final int MAX = 100;	//상수 MAX=100
		Max=200;//상수는 값을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오류
        
	}//main_end
}//class_end
  • 변수나 함수를 표기할 때는 카멜 표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 변수 표기법

  1. 카멜 표기법(camelCase) : 식별자 표기시에 여러 단어가 이어지면 첫 단어의 시작만 소문자로 표시하고 각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지정하는 것이다.
  2. 파스칼 표기법(PascalCase) : 여러 단어가 이어지면, 각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지정한다.
  3. 스네이크 표기법(snake_case) : 여러 단어가 이어지면 단어 사이에 언더바를 넣어 표시한다.
  4. 헝가리안 표기법(iNum) : 식별자 표기시, 두어에 자료형을 붙이는 표기법이다.

 

 

 

4. 식별자

1) 식별자(identifier) : 명칭(이름) ex) int a = 100;

  1. 변수 이름: 첫글자는 소문자로 시작한다. (카멜 표기법 권장)
  2. 메소드 이름: 첫 글자는 소문자로 시작한다. (카멜 표기법 권장)
  3. 클래스 이름: 첫 글자는 대문자로 시작한다. (파스칼 표기법 권장)

 

2) 식별자 사용 규칙

  1.  영문자,숫자를 조합하여 사용한다. 첫 글자는 소문자로 쓰는 것을 권장하며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첫 글자는 영문자로 시작해야한다.(숫자X)
  2. 키워드(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
  3. 공백을 사용할 수 없다.
  4.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없다. 단, '_','$'는 예외로 사용이 가능하다.

 

 

 

5. 진수 표현

  1. 10진수 : 1 -> 2 -> 3 ~
  2. 2진수 : 0000 0000 -> 0000 0001 -> 0000 0010 ~
  3. 8진수 : 0~..10(십진수8)..~17(십진수15)
  4. 16진수 : 0~..A..~F

 

▶ 2진수, 8진수, 16진수 표현

10진수 1 2 3 4 5 6 7 8
2진수 0000 0001 0010 0011 0101 0110 0111 1000
8진수 1 2 3 4 5 6 7 10
16진수 1 2 3 4 5 6 7 8
10진수 9 10 11 12 13 14 15 16
2진수 1000 1001 1010 1011 1101 1110 1111 10000
8진수 11 12 13 14 15 16 17 20
16진수 9 A B C D E F 10

 

 


예제) 자바에서의 2진수, 8진수, 16진수 출력

		int a=122;
		
		System.out.println("10진수:"+a);
		System.out.println("2진수:"+Integer.toBinaryString(a));//2진수
		System.out.println("8진수:"+Integer.toOctalString(a));//8진수
		System.out.println("16진수:"+Integer.toHexString(a));//16진수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f("8진수(o):%o\n", a);
		System.out.printf("16진수(x):%x\n", a);
		System.out.println();
		
		
		int b = 014;//8진수
		System.out.println("8진수 014="+b);
		
		int c = 0xa;//16진수
		System.out.println("16진수 0xa="+c+"\n");

 

출력 결과

10진수:122
2진수:1111010
8진수:172
16진수:7a

8진수(o):172
16진수(x):7a

8진수 014=12
16진수 0xa=10

 

 

 

 

 


2023년 5월 15일 월요일

<2일차 수업 후기>

정보처리기사 기출 문제로 헝가리안 표기법이 나와서 표기법 4가지를 공부했는데,  클래스 이름은 파스칼 표기법을 권장하고 변수명은 카멜 표기법을 권장하는지는 몰랐다.

개인적으로 변수명을 작성할 때 스네이크 표기법을 이용하는 것을 좋아했는데, 앞으로는 클래스나 변수명을 작성할 때 권장표기법을 이용해서 더 깔끔하게 코드를 작성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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