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_훈련/JAVA

[JAVA] 패키지와 Object 클래스 (15일차)

리드미. 2023. 6. 5. 20:51
728x90
반응형

<오늘의 학습>

1. 추상클래스

2. 인터페이스

3. 패키지

4. Object 클래스

5. Wrapper 클래스

6. String 객체

7. Math 클래스

 

 

3.  패키지

다른 패키지에 작성된 클래스 사용

  1. import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 소스 내에서 패키지 이름과 클래스 이름의 전체 경로명을 써주어야 한다.
  2. Import를 이용하는 경우
    1. 소스의 시작 부분에 사용하려는 패키지를 명시해야 한다.
      • 소스에는 클래스 명만 명시하면 된다.
    2. 특정 클래스의 경로명만 포함
      • ex) import java.util.Scanner;
    3. 패키지 내의 모든 클래스 포함
      • ex) import java.util.*;
      • *는 현재 패키지 내의 클래스만을 의미하며 하위 패키지의 클래스까지 포함하지 않는다.

 

 

▶ 주요 패키지

  1. java.lang
    • 자바 language 패키지 - 스트링, 수학 함수, 입출력 등 자바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본적인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자동으로 import되기 때문에 import 문이 필요하지 않다.
  2. java.util
    • 자바 유틸리티 패키지 - 날짜, 시간, 벡터, 해시맵 등과 같은 다양한 유틸리티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3. java.io
    • 키보드, 모니터, 프린터, 디스크 등에 입출력을 할 수 있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4. java.awt
    • 자바 GUI 프로그래밍을 위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5. javax.swing
    • 자바 GUI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윙 패키지
    • GUI : 마우스와 같은 입력 도구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화면에 편리하게 입출력할 수 있도록 만든 사용자 인터페이스

 

 

 

4.  Object 클래스

▶ 특징

  • java.lang 패키지에 포함된다.
  • 모든 클래스의 슈퍼 클래스이다.
  • 모든 클래스에 강제 상속된다.
  • 모든 객체가 공통으로 가진 속성을 나타내는 메소드를 가지고 있다.

 

주요 메소드

메소드 설명
boolean equals(Object obj) obj가 가리키는 객체와 현재 객체를 비교하여 같으면 true 리턴한다.
String toString() 현재 객체에 대한 문자열 표현을 리턴한다. (객체를 문자열로 반환한다.)
Class getClass() 현재 객체의 런타임 클래스를 리턴한다.
int hashCode() 현재 객체에 대한 해시 코드의 값을 리턴한다.
void notify() 현재 객체에 대해 대기하고 있는 하나의 스레드를 깨운다.
void notifyAll() 현재 객체에 대해 대기하고 있는 모든 스레드를 깨운다.
void wait() 다른 스레드가 깨울 때까지 현재 스레드를 대기하게 한다.

 

※ equals()와 == 연산자 비교

  • == 연산자: 두 개의 레퍼런스를 비교한다.
  • boolean equals(Object obj) : 객체의 내용이 같은지 비교한다.

 

 

5.  Wrapper 클래스

▶ 기본 타입의 값을 객체로 다룰 수 있게 하기 위해 자바의 기본 타입을 클래스화한 클래스

기본 타입 byte short int long char float double boolean
Wrapper 클래스 Byte Short Integer Long Character Float Double Boolean

 

 

▶ Integer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메소드 설명
static int bitCount(int i) 정수 i의 이진수 표현에서 1의 개수 리턴
int intValue() int 타입으로 값 리턴
long longValue() long 타입으로 값 리턴
short shortValue() short 타입으로 값 리턴
floatValue() float 타입으로 값 리턴
static int paraseInt(String s) 문자열 s를 10진 정수로 반환한 값 리턴
static int paraseInt(String s, int radix) 문자열 s를 지정된 진법의 정수로 변환한 값 리턴
static Integer valueOf(int i) 정수 i를 담은 Integer 객체 리턴
static Integer valueOf(String s) 문자열 s를 정수로 반환하여 담고 있는 Integer 객체 리턴
static String toString(int i) 정수 i를 문자열로 반환하여 리턴
static String toBinaryString(int i) 정수 i를 이진수 표현으로 변환한 문자열 리턴
static String toHexString(int i) 정수 i를 16진수 표현으로 변환한 문자열 리턴
static String toOctalString(int i) 정수 i를 8진수 표현으로 변환한 문자열 리턴

 

 

 

 

다음 학습

https://deliciouscode.tistory.com/61

 

[JAVA] String, Math (15일차)

1. 추상클래스 2. 인터페이스 3. 패키지 4. Object 클래스 5. Wrapper 클래스 6. String 객체 7. Math 클래스 6. String 객체 ▶ 특징 스트링 생성 방법 - 리터럴로 생성 String s = "Hello"; JVM이 리터럴을 관리하여

deliciousco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