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학습>
1. 추상클래스
2. 인터페이스
3. 패키지
4. Object 클래스
5. Wrapper 클래스
6. String 객체
7. Math 클래스
6. String 객체
▶ 특징
- 스트링 생성 방법 - 리터럴로 생성
- String s = "Hello";
- JVM이 리터럴을 관리하여 응용프로그램 내에서 공유된다.
- String 객체로 생성 - String t = new String("Hello");
- 힙 메모리에 String 객체 생성
- 스트링 객체는 수정이 불가능하다.
- 스트링 비교 시 반드시 equals()를 사용해야 한다.
- equals()로 내용을 비교한다.
▶ 주요 메소드
메소드 | 설명 |
char charAt(int index) | intdex 인덱스에 있는 문자 값 리턴 |
int codePointAt(int index) | index 인덱스에 있는 유니코드 값 리턴 |
int length() | 스트링의 길이(문자 개수) 리턴 |
int compareTo(String anotherString) | 두 스트링을 사전 순으로 비교하여 두 스트링이 같으면 0, 현 스트링이 anotherString보다 먼저 나오면 음수, 아니면 양수를 리턴 |
boolean contains(CharSequence s) | s에 지정된 문자들을 포함하고 있으면 true 리턴 |
String replace(charsequence target, Charsequence replacement) | target이 지정하는 일련의 문자들을 replacement가 지정하는 문자들로 변경한 스트링 리턴 |
String[] split(String regex) | 정규식 regex에 일치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스트링을 분리하고, 분리된 스트링들을 배열로 저장하여 리턴 |
String trim() | 스트링 앞뒤 공백 문자들을 제거한 스트링 리턴.(\t,\n 포함) |
String subString(int beginIdex) | beginIndex 인덱스부터 시작하는 서브 스트링 리턴 |
String toLowerCase() | 소문자로 변경한 스트링 리턴 |
String toUpperCase() | 대문자로 변경한 스트링 리턴 |
String concat(String str) | 현재 스트링 뒤에 str 스트링을 덧붙인 새로운 스트링 리턴 |
7. Math 클래스
▶ 산술 연산 메소드 제공 - java.lang.Math
- 모든 메소드는 static 타입 : 클래스 이름으로 바로 호출해야 한다.
▶ 주요 메소드
메소드 | 설명 |
static double max(double a, double b) | 두 수 a, b 중에서 큰 수를 리턴 |
static double min(double a, double b) | 두 수 a, b 중에서 작은 수를 리턴 |
static double abs(double a) | 실수 a의 절댓값 리턴 |
static double random() | 0.0보다 크거나 같고 1.0보다 작은 임의의 실수를 리턴 |
static double cos(double a) | 실수 a의 cosine 리턴 |
static double sin(double a) | 실수 a의 sine 리턴 |
static double tan(double a) | 실수 a의 tangent 리턴 |
static double sqrt(double a) |
실수 a의 제곱근 리턴 |
static double exp(double a) | e^a 값 리턴 |
static double ceil(double a) | 자릿수 올림. 실수 a보다 크거나 같은 수 중에서 가장 작은 정수를 실수 타입으로 리턴 |
static double floor(double a) | 자릿수 내림. 실수 a보다 작거나 같은 수 중에서 가장 큰 정수를 실수 타입으로 리턴 |
static long round(double a) | 반올림. 실수 a를 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한 정수를 long타입으로 반환 |
▶ Math 클래스를 활용한 난수 발생
- java.util.Random 클래스 사용
- Random 구구단 실습 예제
[JAVA] 배열과 Random (5일차)
1. 배열 2. 이차원 배열 3. 삼차원 배열 4. Random 1. 배열 ▶ 자료형이 같은 자료 여러 개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으며, 자료가 연속으로 나열된 자료 구조이다. 즉, 동일 자료형의 기억장소 집합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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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TTO 실습 예제
[JAVA] Math.random()을 이용한 LOTTO
문제 로또 번호를 입력 받아 로또 당첨 여부를 확인하시오. 6개를 다 맞추면 1등, 5개를 맞추고 보너스 번호까지 맞추면 2등, 5개만 맞추면 3등, 4개를 맞추면 4등, 3개를 맞추면 5등이다. ▶ 제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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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축키
alt+shift+a : 수정 모드로 전환. 여러 줄을 한 번에 수정할 수 있다.
alt+shift+r : 같은 단어를 한 번에 수정할 수 있다.
2023년 6월 5일 월요일
<15일차 수업 후기>
드디어 너무나도 배우고 싶었던 자바의 메소드를 학습했다. 당연히 전부 외우면 좋겠지만 다 외우기 어려울 수 있다고 중요한 개념을 몇 개 말씀해주셨다.
그동안 메소드를 많이 알지 못해서 속상하다고 후기에 많이 썼는데 여러 실습들과 오늘의 수업으로 조금은 익숙해진 것 같다. 메소드를 자연스럽게 사용하기 위해서 오늘 배운 내용을 열심히 복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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